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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가(僧伽)에 귀의한다는 것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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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39
2015.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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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오늘도 출가하십니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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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12
201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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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보살(菩薩)로 살아간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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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56
2014.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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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대승(大乘)이란 무엇인가?
1
조회
9829
2014.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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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법우에게 ‘열반(涅槃)’은 무엇입니까?
1
조회
11042
201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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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사수
불가에서 하심(下心)으로 하는 절과 타종교인 혹은 무종교인이 하는 절운동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요?
1
조회
13368
2010.06.24
추천
1
문사수
살아가는데 있어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들은 결국 나로 인하여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나를 바로 알고 극복하기 위해서 불법공부와 정진을 모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끝없이 살아나는 나로 인하여 매번 힘들어집니다. 나[我]를 어떻게 항복 받아야 합니까?
조회
12194
2010.04.11
추천
0
문사수
요즘 제가 너무 게으르고 정진을 멀리해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평소에 생활하면서 문사수법회를 만나기 이전과 지금과 달라진 것이 있습니다. 조그마한 슬픈 얘기 내지는 감동적인 말만 들어도 눈물이 엄청 난다는 겁니다. 제 마음을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정진을 게을리 해서 그런 건가요?
1
조회
13009
2010.04.03
추천
1
문사수
때때로 상대방에 대한 믿음에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답은 알고 있지만 현실에 있어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기도해야 하나요?
1
조회
11421
2010.03.21
추천
1
문사수
절에 다니게 되니 도움이 되는 점이 많습니다. 기초적인 질문이지만 업이란 무엇인지요? 그리고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잘 안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그리고 또 염불이란 무엇입니까?
1
조회
11894
2010.03.07
추천
1
문사수
법회에선 법문이 끝나면서 ‘나무아미타불’의 염불을 모시게 됩니다. 그 의미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과 나무아미타불의 염불은 무엇이 다른가요?
1
조회
10326
2010.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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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금강경』 제16분 ‘능히 업장(業障)을 깨끗이 함’에서 “다시 또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우더라도 만일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이 되면, 이 사람은 선세의 죄업으로 마땅히 악도(惡道)에 떨어질 것이로되, 금세의 사람들이 업신여김으로써 곧 선세의 죄업이 소멸되고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1
조회
9654
2010.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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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직장 생활을 하면서 상사나 동료가 미워질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마음을 없앨 수 있는지요?
2
조회
9688
2010.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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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저는 세 가지의 의문이 있습니다. ① 인과법을 전면 수용함이란 무슨 뜻인지요? ② “내가 없다”고 법문 주시는데 어디까지가 나[我]입니까? ③ 인연법이란 결정되어 있는 만남입니까?
1
조회
9600
201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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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정진 중에 잡생각이 너무 많아 잡생각을 하는 건지 정진을 하는 건지 구별이 안됩니다.
조회
8082
201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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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정진은 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인식하고 있습니다만 잘 되지 않습니다. 마음으로부터 우러나는 정진을 모시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회
5510
201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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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사수
부처님을 삶의 원천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말과 같이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이 사시던 당시와 오늘의 역사적인 상황은 사뭇 다르지 않은가요? 그러면 부처님이 사시는 세계는 우리의 삶은 어떤 관계에 있는 것입니까?
조회
5472
2010.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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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저는 좋은 뜻으로 한 일인데, 이를 오해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참기 힘든 욕설을 듣고 이웃들과도 멀어졌습니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에 밤에 잠도 오지 않고, 말을 하려해도 말이 나오지 않고, 가슴이 몹시 답답합니다. 어찌하면 좋을까요?
조회
6243
2009.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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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무조건 믿으라고 하면서 믿음을 너무나 강요하는 기독교에 반감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불교를 접하고 법문을 듣다보니 불교 역시도 믿음 없이는 신앙생활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불교에서의 믿음, 진정한 믿음이란 어떤 것인지요?
조회
5708
2009.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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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我[나]라고 할 때 중생의 ‘나’와 참생명의 ‘나’가 관념적이고 수사적으로 이해되고 들립니다. 이분법적 관계가 아닌 그것의 경계를 뛰어 넘어 진리생명인 ‘나’를 체득할 수 있는 방법(수행)이 있습니까?
조회
5641
2009.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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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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